성장에 도움이되는 NEWS

HOME >     >     

인사이트

데이터 시각화가 필요한 이유

페이지 정보

  • 작성자테라에너지
  • 조회424회
  • 작성일23-01-03 15:09

본문

기업은 매일같이 영업 수익, 마케팅 성과, 고객 상호작용, 재고 수준, 생산 메트릭, 인력 수준, 비용, 기타 KPI 등 많은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직원들이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이용하면 모든 세분화된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며 시각적으로 설득력 있고 유용한 비즈니스 정보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외부 데이터 원본을 활용하는 오늘날의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단순히 KPI를 더 명확하게 확인해 주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합하고 AI 기반 분석을 적용하여 KPI, 시장, 세계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이점

기업 데이터에는 비즈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가 숨어 있습니다. 하지만 숫자 데이터만 들여다 봐서는 연관성을 찾기가 힘듭니다. 시각적인 포맷으로 제시된 데이터를 살펴보면 그때서야 비로소 보이는 패턴이나 연결망, “아하”라고 느끼는 인사이트를 발견하게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치 안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라이브 데이터 대시보드, 대화형 보고서, 차트, 그래프, 기타 시각적 표현을 통해 사용자가 강력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 최대한 활용하기

숫자에 내재된 스토리를 볼 수 있어 데이터 시각화는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실적을 보여주고, 트렌드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새로운 전략의 영향력을 해석하며 관계를 보여주는 등 많은 곳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화된 표현은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에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정보 공유가 필요한 보고서, 언론, 앱 등 어떠한 컨텍스트 내에서도 유용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더 나은 의사 결정 도출하기

멋지고 풍부한 시각적 개체는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며, 데이터 시각화로 궁극적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추진하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전체 상황 파악 : 시스템에는 거래, 상호작용, 프로세스, 행동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어 성과에 대해 설명하는 명확한 그림이 숨겨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그 안에 담긴 폭넓은 컨텍스트나 높은 수준의 시나리오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자체 수치 데이터만 들여다 봐서는 알 수 없는 트렌드나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중요사항 식별 : 데이터가 시각적이고 선명한 스토리로 제시되어 더 나은 의사결정, 계획, 전략 작성,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한지, 수정이 필요한 곳은 어디인지, 리소스를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사용하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면 더욱 효과적인 운영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정보에 기반한 의사 결정 : 확실한 수치와 눈에 보이는 인사이트를 활용하므로 안심하고 데이터로 뒷받침되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명확한 인사이트를 성과 메트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주체적 역량의 직원은 적시에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갖추게 됩니다.

  •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 추적 : 기준을 마련하면 트렌드가 출현하게 됩니다.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트렌드를 감지하고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정보에 기반한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세요. 트렌드를 구축함에 따라, 제대로 추진되지 않는 사항이 발생하면 패턴의 변경으로 표시되므로 즉시 성과 저하의 신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출처

Microsoft | Power BI,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가요?"

https://powerbi.microsoft.com/ko-kr/data-visualization/

상단으로 하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