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정보 와인 라벨에 있는 글자는 의미가 있을까?

페이지 정보

조회 128회 작성일 23-04-06 13:58
e24a5d4c6f405073dd37c4afcd5ef36d_1680856742_4851.jpg

라벨을 읽는 방법을 잘 모른다면 와인 가게를 가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병에는 어떤 종류의 와인이 있을까? 누가 만들었지? 어디에서 왔을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좋아할까? 이 쉬운 가이드는 와인 라벨 형식을 해독하고 다음 구매를 훨씬 간단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라벨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모든 국가마다 고유한 라벨 형식이 있으며 국제 표준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신세계 와인(유럽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는 포도 품종이 병에 표시되는 반면 유럽 와인에는 종종 지역만 표시됩니다. 병에 어떤 종류의 와인이 있는지 알아보려면 해당 지역이나 포도원에서 재배되는 포도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라벨에 나타나는 특정 요소가 있으므로, 무엇을 봐야 하는지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이름

종종 이것은 와인을 만든 생산자, 와이너리 또는 샤토의 이름입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라벨에서 가장 큰 글자로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신세계 와인은 생산자의 이름을 사용하여 Wente Vineyards라고 지어졌습니다. 프랑스 와인 Clos de l’Oratoire des Papes (Ogier)는 포도 재배지역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와인은 또한 “판타지 이름”이라고 하는 정보가 제공될 수 있으며, 이것은 와인 자체의 이름이 지정된 장소이며 라벨에도 생산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Moda’는 이탈리아의 Talamonti가 생산한 와인의 판타지 이름입니다.

종류

이전에 언급하였듯이 구세계와 신세계 와인은 와인 종류를 나타내는데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시에 나타나 있는 신세계 와인은 사용된 포도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Wente Vineyards 와인은 카베르네 소비뇽 포도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세계 와인은 종종 그것이 만들어진 지역만을 단순히 표시합니다. 와인에 Red Tuscan 또는 Crozes Hermitage라는 라벨이 붙어있다면, 소비자는 Tuscany 또는 Crozes Hermitage지역에서 어떤 포도가 사용되는지는 스스로 알아봐야 합니다. 와인 초보 구매자들이 더 이해하기 쉽게 점점 더 많은 유럽 국가에서 와인 생산자들은 포도 품종을 라벨에 추가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표준 관행은 아닙니다.

지역

대부분의 병은 와인 수출에 필수인 생산 국가를 나타냅니다. Wente와 Talamonti는 각각 라벨에 생산 국가인 미국과 이탈리아를 나타내며, 대부분의 생산자들 또한 명확성을 위해 국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분류

프랑스 와인 라벨에는 와인의 분류가 포함될 수 있는데, 이는 특정 아펠레이션에서의 와인의 공식적인 품질 순위를 의미합니다. 그랑 크뤼, 프리미어 크뤼, 크뤼 부르주아 등과 같은 여러 클래스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특정 포도원은 역사적으로 일관되게 우수한 와인을 생산하고 있으므로 이 포도원의 와인들은 고품질을 나타내기 위해 특정 라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보르도와 부르고뉴의 크뤼가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Chateauneuf-du-Pape에는 이런 형태의 크뤼 랭킹이 없습니다. 독일이나 이탈리아와 같은 다른 유럽 국가에서는 포도원 또는 생산자의 명성을 기반으로 하는 비공식 순위 시스템이 있지만 공식적인 분류는 라벨에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빈티지

빈티지는 포도를 수확 한 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전면 라벨에 눈에 띄게 표시됩니다. Wente Vineyards는 2016년에 생산되었고 Moda’는 2015년에 생산되었습니다. 샴페인 또는 포트와 같은 일부 와인은 다른 빈티지를 가지고 있는 와인을 블렌딩 하여 만들어지며 병에 빈티지 날짜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라벨에 와인의 보틀링 연도가 대신 표시될 수 있지만 병에 들어있는 모든 와인이 그 해에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알코올 레벨

이것은 와인의 강도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표시이며, 와인의 알코올 레벨을 총부피의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것은 와인의 종류, 재배 지역, 당 수준 등에 따라 약 9-16% 의 범위 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레벨은 종종 후면 라벨 또는 전면 라벨의 측면에서 찾을 수 있으며 모든 와인은 합법적으로 각 병에 알코올 수준을 표시해야 합니다. 이 예시에서 알코올은 후면 라벨에 13-13.5%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수치는 이러한 유형의 와인에 대한 평균 수준의 알코올입니다.

기타

보틀링한 장소, 알코올 소비에 대한 정부의 경고, 수입업체, 페어링, 와인 설명 등과 같은 다른 정보 또한 와인 라벨에서 찾을 수 있겠지만, 지금까지 다룬 요소들은 와인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 정보들은 와인 생산지에 관계없이 모든 와인병에 표시되어 있으며, 이들을 이해한다면 더욱 쉽게 와인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출처

Cedar Stoltenow, "와인 라벨 읽는 방법:초보자 가이드", CELLAR, 19-04-03

https://cellar.asia/ko/wine/how-to-read-wine-labels-a-beginners-guide/

(58325) 전라남도 나주시 그린로 379 (빛가람동), 포레루체 210호

210 ForeLuce, 379, Green-ro,Naju-si, Jeollanam-do

  • 사업자등록번호 877-81-01349
  • 고객센터 061-930-7071
  • 이메일 saram@teraenergy.co.kr
2023 © All rights reserved by Tera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