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 시티(Smart City)
페이지 정보
- 작성자테라에너지
- 조회1,791회
- 작성일23-01-26 16:40
본문
많은 도시 계획 전문가들이 미래에는 데이터 수집으로 도시 운영을 개선하는 스마트 시티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는 다양한 기술과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로 도시 운영과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도시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시티와 관련된 기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스마트 시티의 의미와 관련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의미
스마트 시티란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스마트 도시 기술을 활용하여 건설된 스마트 도시기반 시설 등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도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를 말합니다. 도시의 다양한 측면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술에 활용합니다. 이때 스마트 기술은 신호등 및 전력 관리, 복지 서비스 배정, 유지 관리 업무 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며 사용자 장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 지능과 알고리즘을 통해 도시 운영 관련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마트 시티는 도시문화, 도시디자인, 도시정책, 도시문제, 도시재생, New Urbanism, Eco City, Smart Growth, 도시성장관리,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Comact City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 많은 도시가 스마트 시티가 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신 스마트 시티 기술로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도시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징
전 세계 도시는 서로 다른 기술과 특징을 보유하고 있기에 스마트 시티의 특징을 한 가지로 정의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현재 진행되는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점이 존재합니다.
-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 수집된 데이터는 스마트 시티 계획 및 운영 관련 의사결정에 활용된다.
-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취합하고 인공지능,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를 처리한다.
- 처리된 데이터는 인공 지능 스마트 시스템을 위해 활용된다.
구성/기술
스마트 시티는 언제나 어디서나 인터넷을 활용하는 도시로 유비쿼터스를 도시에 적용한 개념입니다. 첨단 IT기술과 도시기반 시설을 융복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도시통합 운영센터와 같은 스마트 도시 기반 시설을 통해 정보를 가공합니다. 그 결과,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스마트 도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스마트 시티는 도시 운영 효율과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스마트 시티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대중 교통을 개선하고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스마트 시티는 시민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도시 자체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스마트 시티 기술은 더욱 깨끗하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도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황
대한민국은 4차 산업 혁명을 통한 혁신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 시티를 선정했으며, 스마트 시티를 개발하기 위해 세종시와 부산시를 국가 시범 도시로 선정했습니다. 국가 시범 도시의 핵심 목표는 4차 산업 혁명 관련 신기술과 서비스의 접목을 추진하고, 민간 기업과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먼저 세종시 5-1생활권은 공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시티로 인공 지능을 활용해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 및 환경, 거버넌스, 문화 및 쇼핑, 일자리에 대한 7대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 로봇 관련 교육, 고객 맞춤형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계획입니다.
참고 출처
스마트도시협회(Smart City Association)
Agnė Augustėnė, "스마트 시티란 무엇인가요?", NordVPN, 2022.09.09